본문 바로가기

Real Car

메르세데스·벤츠 CL클래스 c140

728x90
728x90

메르세데스·벤츠 CL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CL클래스는,독일의 자동차 메이커 다임러사가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로 진화하던 쿠페타입의

고급차량이다.


CL클래스 독립전의 S-CLASS COUPE 600SEC

개요

S클래스의 공용 플랫폼과 장비를 갖춘 파생차이며, 초대 S클래스와는 다른, 쓰리포인트·스타가 크게 그려진 그릴을 가진다.
CL클래스는 CLK클래스, CLS클래스의 상위 설정이며, 이 차종 사이에는 디자인에 공통점이 보인다.

본래, S클래스 베이스의 플래그쉽 쿠페로, 라인 업 중 모델명 말미에 'SEC'가 붙는 1개의 그레이드로서 존재하고 있었지만,
1994년부터 'S500쿠페' 와'S600쿠페'라는 명칭이 되고, 1996년에 CL클래스로서 독립했다.

초대(1996년-1998년) C140

초대 CL500

1996년, S클래스의 마이너 체인지인 S클래스 쿠페가 독립 차종으로인 CL클래스로 탄생.
일본에 도입된 것은 6.0L V12엔진을 탑재한 'CL600', 5.0LV8 엔진을 탑재한 'CL500'의 2 차종(EU와 북미에는 'CL420' 설정이 추가된다.)과
AMG 도합 4차종이다.

  • CL600:5987cc V12 DOHC엔진(394ps/58.2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500:4973cc V8 DOHC엔진(325ps/49.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AMG CL600 7.2:7180cc V12 DOHC엔진(515ps/76.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AMG CL600 7.0:7050cc V12 DOHC엔진(496ps/73.4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AMG CL600 6.0:5987cc V12 DOHC엔진(440ps/61.2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AMG CL500 6.0:5956cc V8 DOHC엔진(381ps/59.1kg·m),5속AT, 구동 방식은FR.

2대째(1999년-2005년) C215




1999년,S클래스의 모델 체인지에 따라 2대째로 전환.


2대쨰 CL500

일본에서의 판매

일본에서는 5.8L V12엔진을 탑재한 'CL600'의 왼쪽 핸들 사양, 5.0L V8엔진을 탑재한 'CL500'의 오른쪽 핸들 사양이 판매되었다.
가격은1190~1460만엔.

2001년,마이너 체인지.'CL500'에 왼쪽 핸들 사양을 추가.

  • CL600:5.8L V12 SOHC엔진(367ps/54.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500:5.0L V8 SOHC엔진(306ps/46.9kg·m),5속AT, 구동 방식은FR.

2002년, 2개의 AMG모델 'CL65 AMG' 'CL55 AMG'이 등장. 가격은1848~2635만엔.
'CL600'의 엔진에 트윈 터보차저 부착인 5.5L V12엔진으로 변경되었다.

  • CL65 AMG:트윈 터보차저 부착 6.0L V12 SOHC엔진(612ps/102.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55 AMG:슈퍼차저부착 5.4L V8 SOHC엔진(500ps/71.4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600:트윈 터보차저 부착 5.5L V12 SOHC엔진(500ps/81.6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500:5.0L V8 SOHC엔진(306ps/46.9kg·m),5속AT, 구동 방식은FR.

2대쨰 CL55 AMG

3대째(2006년-) C216

2005년,S클래스가 모델 체인지되며, 약1년 늦게 3대째로 등장.
컨셉은 선대부터 변함없지만, 후면의 디자인이 CLS클래스와 닮은 실루엣이 된다.

엔진은 신세대의 5.5L V8(273)와 선대부터 계승된 5.5L V12(M275)의 2사양.


3대째 CL-CLAS


일본에서의 판매

2대째와 같이,'CL550'에는 오른쪽·왼쪽 핸들 사양, 'CL600'에는 왼쪽 핸들 사양만이 제공된다. 가격은1520만엔,1970만엔.

'CL550'의 트랜스미션에는 7속AT(7G-TRONIC)가 채용되고 있지만, 'CL600'은 선대부터 엔진의 변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현재도 5속AT이다.

AMG의 에어로 파트나 알루미늄 휠이 붙은 「AMG스포츠 패키지」가 있다.

사이즈는 5075, 5080(AMG스포츠 패키지)x1870x1420(mm), 휠 베이스는 2955(mm)이며, 일본의 일반적인 타워 주차에겨우 맞는크기이다.
최고속도는 모두 250Km/h(스피드 리미터작동).

  • CL600:트윈 터보차저 부착 5.5L V12 SOHC엔진(500ps/81.6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550:5.5L V8 DOHC엔진(387ps/54.0kg·m),7속AT, 구동 방식은FR.

2007년, 2개의 AMG모델 'CL65 AMG' 'CL63 AMG'가 등장. 가격은2110, 2880만엔.

  • CL65 AMG:트윈 터보차저 부착 6.0L V12 SOHC엔진(612ps/102.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CL63 AMG:6.3L V8 DOHC엔진(525ps/64.2kg·m),7속AT, 구동 방식은FR.

외부 링크

제작기 http://blog.paran.com/f40/27992608

완성작 http://blog.paran.com/f40/29258168

728x90
반응형

'Real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37 Bugatti 57s Atlante  (8) 2009.01.03
audi r8 Crocodile  (6) 2008.12.12
무광BMW  (6) 2008.11.17
스칼라인 r35 무광이라 돋보인다..  (2) 2008.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