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Car

포르셰356 (Porsche 356)

728x90
728x90

포르셰356 (Porsche 356)
독일의 자동차 메이커인 포르셰회사가1948년부터 제조를 개시한 스포츠카이다.
제품명에 포르셰란 이름을 붙인 첫 자동차이다.

스포츠카로서 고성능과 거주성, 실용성을 고도로 채운 소형 스포츠카이며,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소형 스포츠카의
분야에 있어서 하나의 지표가 된 존재이다.

개요

1931년 창업이래, 타사 청부(OEM) 차량설계·개발의 주된 업무만 해오던 포르셰사가 독립적 메이커로서의 새로운
활로를 스포츠카 분야에서 찾아낸..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개발 착수한 소형 스포츠카이다.

「356」의 명칭은, 포르셰社 내의 개발 코드로부터 나온 것이다.

설계를 주로 담당한 것은 포르셰사 창업자 페르디난트·포르셰의 아들인 페르디난트·안톤·에른스트·포르셰 (일반적으로는

페리·포르셰의 이름으로 알려진다.Ferdinand Anton Ernst Porsche) 이다.

스타일링은 폭스바겐·타입1(이른바 「비틀」)을 담당했던 포르셰사원인 앨빈·코멘다 (Erwin Komenda) 가맡았다.

아들의 356과 아버지 페르디난트·포르셰 설계의 비틀은 공통점이 많지만, 그 전례 모델로서는 1940년 폭스바겐을
베이스로한 「베를린·로마·레이서」가 존재했었다.




이 레이스용 2도어·클로즈드·쿠페는, 후에 나온 356의 유사한 스타일과 높은 포텐셜을 갖추고 있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의 격화로인해 순수 레이스 목적으로 한 대회 개최가 좌절되어 활약의 기회를 잃었다.
356은, 베를린·로마·레이서의 사상을 계승한 존재라고도 말할 수 있다.

포르셰 박사의 비틀 개발 관련 계보 이외에, 356이 양산될 시에 자재, 부품의 조달이나 자금면등의 다수의 문제 발생을

우려해, 해결책으로서 폭스바겐社(VW)와 교섭, 비틀용 콘포넌트의 안정공급과 1대 생산마다의 로열티 지불이

약속이행되었다.


양산이 개시된 후, 약15년에 걸쳐 세세한 개량을 거듭 발전하면서 제조 판매되었다.

종전 후의 자재나 물자가 입수 곤란한 상황으로써 1947년6월에 설계가 시작되어, 단기간으로 완성되었다.
1948년 6월에 시작차가 완성되며, 넘버가 등록된 다음달에 곧바로 인스부르크의 작은 레이스에 출장해 우승했다.

모델별 해설

356초기 생산형(1948~1951연형)

1948년, 이른바 「베를린·로마·레이서」인 「타입64」(Porsche 64) 의 메카니즘이 연장상에 오르며, 알루미늄 바디의
2시터 로드스터형 프로토 타입을 시작했다.

이것은 후에 계속 되는 포르셰 시리즈 중에서, 포르셰의 이름을 씌운 첫 차인 「포르셰No.1」이라고도 불린다.
양산형 356과는 달리 시작 1호차는 강관 스페이스 프레임의 미드에 엔진을 레이아웃 했다.

엔진은 폭스바겐용 공냉 수평 대향 4기통 OHV1131cc(25ps)을 베이스로, 소렉스제의 트윈·캬브레터장비, 압축비도
올려져 출력 업을 완수했다 (약35~40ps). 시작 2호차는 클로즈드 바디의 쿠페로서 제조되었다.


당시의 포르셰사의 재정 문제로 시작차도 일반인에게 판매되었다.

양산화에 즈음해, 차체는 쿠페와 카브리오레의 2종이 되어, 후부 보조 시트2자리를 추가, 프론트는 중앙 2분할 창이 되고

샤시도 폭스바겐·타입1과 같은, 강판 프레스. 용접형 플랫폼인 리어엔진 레이아웃이 되었다.


이것은 좌석이나 러기지 스페이스 확보로 실용성 향상과 폭스바겐의 구조인 부품 공통화에 의한 코스트 다운이 목적이었다.

엔진은폭스바겐용을 강화한 공냉 수평 대향 4기통 OHV·1086CC(35ps)이었지만, 1949년11월 이후 실린더 헤드 개량으로

40ps이 된다.

전장계는 당시의 VW 그대로의 6V배터리 사양이었다. 최고속도는140km/h.

서스펜션은VW과 같은 4링크 독립 트레이닝 암과 옆은 토션바 스프링, 브레이크는 드럼, 바디는 알루미늄제로 샤시에

용접되었다. 플랫폼형 샤시는, 보강이 불필요할 정도의 고강도를 갖고 있어서 카브리오레에선 추가 보강이 필요없을

정도였다.

이 시대의 소량 생산차에 많이 볼 수 있던, 바디를 제조하는 공장이나 시기의 차이에 의한 세부 변형 차이가 있다.


그물트 공장에서 생산되었지만, 바디는 외부 복수의 회사가 주문 제작한 차량이 다수 있었다.

그 때문에, 도금 몰의 사양이나, 알루미늄제 범퍼도 오버 라이더 유/무와, 램프류도 BOSH제와 HELLER제가 있고,
라이트아래의 윙커 렌즈나 리어의 테일 램프에는 단/복수의 형상이 있다.


가로형의 방향 지시기 사양도 존재했다.

내장의 인파네 형상은 미터류나, 시트도 좌우 독립의 타입과 벤치 시트 사양이 있으며 뒷자리도 좌우 독립/일체형,

바닥의 카페트 유/무 차량도 있다.

프로토 타입 이외에 약 49대가 생산되었지만, 이 시기의 그물트제 차량은 기본 상태로 제조 판매되고 있던 것으로,
증가 시작차 동연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 전체 길이3870mm, 전체 폭1660mm, 전체 높이1300mm

356본격 생산형(1950~1955연형)

1949년 9월부터 바디의 자사 생산을 멈추고 슈투트가르트제 차량으로서 로이터사가 바디를 제조하게 된다.
.차체 재질이 알루미늄에서 철제 바디로 변경되었다.

.삼각창을 없애고, 프런트 범퍼를 변경, 본닛도 비싸졌다.

.미묘한 웨스트 라인을 올려서 실내를 넓힐 수 있었으며 지붕이 완만하게 되었다.

.바디는 몇장의 판넬을 가스 용접하는 수공 제조되었다.

.차체 측면의 사이드실이 안쪽으로 돌며 감소하는 것이 특징으로, 후에 애호자에게「Pre-A」라고도 불린 연대 모델.

.좌우 독립 시트와 리어의 보조 시트 설정.

1951년부터 종래의 1100 cc모델을 추가하고, 1300 cc(44 ps) 모델도 등장.

.리어 쿼터-창이 조금 외측으로 개폐 가능하게 되어 오른쪽 핸들 사양도 설정되었다.

.머지않아 1500 cc(60 ps)도 추가.

.서스펜션의 리어뎀퍼가 텔레스코픽식으로 변경되었다.

1952년 1500 슈퍼(70 ps)가 등장. 일반형의 1500은 55 ps으로 De-tune 되었다.

.VW 4속 메뉴얼의 트랜스미션에 포르셰제 싱크로 메쉬가 내장되었다.

.프런트의 윈드 쉴드가 1매 창으로 변경되어 보닛의 폭이 좁아짐.

.후드의 도금된 개폐 핸들은 구멍진 곳 그립으로 변경되고 있다.

.인파네에는 타코미터가 표준 장비, 연료카즈도 뒤따랐다(종래는 목제 레벨 게이지로 잔량 확인).

.스티어링엔 포르셰 엠블럼과2개 스포크로 변경.

.윙커 레버도 붙었다(종래는 인파네의 토글스위치로 좌/우 조작). 도어 상부의 우드 패널은 폐지되어 철판이 드러남,

리어시 트는 가동식이 되었다.
.보닛내의 스페어 타이어 탑재 위치를 옆-> 세로로 변경. 프론트 후드내에 짐을 더 적재할 수 있게 되었다.
.라이트는 BOSCH제로 되고, 도금 림이 붙음(VW마크가 없는 것뿐, 비틀과 공용). 범퍼 형상 변경으로 펜더까지 돌지 않는

디자인으로 전후 램프류가 작게 변화.

.VW유용의 16 인치 철 휠은, 림 주변에 냉각용 구멍이 가공되었다.

1953년 1300슈퍼(60ps) 모델도 등장.

.와이퍼가 대향식에서 평행식으로 변경,

.카브리오레의 리어 글래스가 플라스틱제로 변경.

1954년 1100을 폐지.

.보닛 후드 위의 도금된 개폐 핸들엔 포르셰 엠블럼 첨부로 변경,

.프런트 윙커 안쪽에 경적용 그릴이 장착,
.도어 핸들도 비틀제를유용 포르셰의 전용으로 변경.

.히터 조정 노브가 인파네로부터 플로어 중앙에 이동,
.선루프가 옵션 설정.

.수동 펌프식 윈드 워셔의 탱크가 유리->플라스틱백으로 변경.
.리클라이닝 시트가 전차 표준 장비.

.서스펜션에 프런트 스태빌라이져가 장비되었다.

1955년 이후 사이드실에 몰 추가.

.미국 사양은 범퍼에 오버 라이더 첨부가 많음.

Pre-A는 합계 10,466대가 제조 판매되었다.

356A형태(1955~1959연형)

1955년에서는 「356A」에 순차적인 마이너 체인지, 비교적 큰 개량을 실시했다.

.엔진은1300(44ps),1300S(60ps),1500GS카레라(100ps),1600(60ps),1600S(75ps)이 설정된다.

.프런트의 윈드 쉴드 유리가 곡면이 되며, 지붕의 앞단부도 변경 측면의 사이드실이 평평하게 되었다.

.후부 엔진 룸내 커버 패널이 2중으로 변경.

.내장은 합성가죽을 표준으로 가죽 시트는 주문 장비.
.인파네 상부가 소프트 패드 첨부, 이그니션키와 엔진 스타터 버튼이 일체.
.스티어링에 바를 첨부한 3본 스포크, 경적 스윗치는 링식에서 핸들 중앙의 버튼식으로 변경,
.핸드 브레이크는 레버식에서 스틱식으로 변경되었다.
.카브리오레는 뒷좌석 없는 카페트 사양.
.서스펜션도 개량되어 휠이 15인치로 변경. 센터 캡부에 포르셰 엠블럼 첨부(1600S와 카레라).
.센터 락식 휠이 옵션 설정되었다.

1956년, 도금 범퍼 옵션 설정.

1957년, 1300이 폐지되어 사내 호칭 「T2시리즈」1600과 1500 GS카레라 GT(110 ps) 등장.
.T2는 리어범퍼의 오버 라이더로부터 머플러가 나와 있다.
.VW용이었던 스티어링 기어박스를 전용의 ZF제로 변경했다.
.카브리오레는 삼각창표준 장비(쿠페는 주문 장비).

.좌우창의 기어비 변경으로 개폐(수동)가 가벼워졌다.
.인파네의 열쇠구멍이 조금 커짐,

.선 바이저가 아크릴제에서 패드들이 비닐제품으로 변경(베니티 미러는 주문 장비).
.시트 형상도 변경. 셀렉터가 조금 짧게 변경되어 셀렉터가 후방으로 이동해 조작성 향상
.히터 노브는 전방으로 변경.

.도어 핸들 변경.

.등화류를 우적형 테일램프로 변경 집중.

.후부 넘버 플레이트 램프 위치 변경.
.카브리오레의 후부창이 대형화되었다.

1958년, 1600 GS카레라 DX(105 ps)와 컨버터블 D모델 등장.
.카브리오레용 옵션으로 철제 하드톱이 설정되었다.
.각종 엔진(그레이드) 표시 엠블럼이 후부에적용.
.DX란, 주로 레이스용으로 내장이 간략화된 GT와는 달라, 카레라에서도 통상 모델과 같은 내장이다.

1959년, 1600 GS카레라 GT(115 ps)와 컨버터블 D모델 등장.
「356 A」는 20,658대가 제조 판매되었다.

356B형태(1959~1963연형)

1959년 9월에 「356 B」(사내 호칭 T5)이 발표되었다.
356 바리에이션은 쿠페와 카브리오레, 로드스터의 3종. 라인 업은 1600(60 ps), 1600 S(75 ps), 1600 슈퍼 90(90 ps)이

추가되었다. 바디는 미묘하게 각 부분이 변경되어 외장은 356 A와 호환성은 없다.
.앞부분 윙커엔 그릴이 따로 되어, 2련핀으로 변경.
.측면 하부의 사이드 몰딩이 조금 가늘어졌다.
.범퍼가 대형화되어 프런트에 덕트가 붙었다.
.라이트 위치와 프런트 펜더 위치도 올라가, 앞부분의 창의 각도도 높아짐
.삼각창이 표준 장비되어 전후의 창 면적도 넓혀졌다.
.카브리오레는 리어글래스상에 패스트너를 장비 개폐 가능하게 했다.
.보닛 하부는 높이를 낮추었고 후드상의 엠블럼 도금 핸들은 폭이넓고 두껍게 변경되었다.
.후부 넘버 플레이트 램프는 범퍼에 장착되었다.후부 엔진후드가 커져 그릴도 2개 추가되었다.
.스티어링은 VDM 사제 검은 3개 스포크가 되어, 셀렉터도 굵고 짧아졌다.
.리어시트가 좌우 독립으로 가도록 변경. 래디얼 타이어는 옵션 장비(슈퍼 90은 표준 장비).
.옵션으로 12 V사양으로 변경 가능해지고 있다.
.서스펜션은 보정 스프링을 주문 장비(슈퍼 90은 표준 장비).

1960년, 1600 GS카레라 GT와 1600 GS카레라 GTL(115 ps)을 추가.

1961년, 2000 GS카레라 2(130 ps)를 추가.
.사내 호칭은 T6시리즈가 되었다.
.보닛 끝단이 모난 형상으로 변경.
.폭도 넓어져 오른쪽 펜더에 연료덮게가 장착되어 급유 시에 보닛을 열지 않도록변경(왼쪽 핸들차만).
.윈드워셔의 탱크가 플라스틱백에서 플라스틱제 병으로 변경.
.보닛 트렁크를 가리는 ABS 수지제 커버가 붙음
.휴즈 박스도 실내로 이동.
.실내 도어트림은 철판 노출이었지만, 내장과 같은 천이 붙음
.룸 밀러에 방현절환 기능이 붙음, 시계가 표준 장비.
.인파네 중앙에 바깥 공기 변환 레버가 붙어 주문 장비의 fresh air-블로어 장착차는 블로어 조절도 겸용했다.
.도난 방지에 셀렉터가 R이나 N의 위치에선 움직일 수 없게 자물쇠를 채울 수 있는 시프트 락 첨부.
.와이퍼가 가변식이 되어 전동 워샤가 옵션 설정되었다.
.바리에이션으로 카르만·하드톱이 등장했다.
.카르만제 카브리오레에 하드톱을 고정 탈착 불능으로 소수 생산되었다.

「356 B」는 31,392대 제조 판매되었다.



356C형태(1963~1965연형)

1963년 8월 「356 C」가 마이너 체인지.9월의 프랑크푸르트 쇼에서는 이미 개발 진행중이던 차기형의 901이 전시되고

있었던 시기이다.라인 업은 1600 C(75 ps), 1600 SC(95 ps), 2000 GS카레라 2(130 ps)이다.

.이 단계에 드디어 디스크 브레이크가 채용되며 철 휠 전용으로 변경되었다.
.서스펜션은 사양을 줄여 각부가 미묘하게 변경되었다.

.외장은 후부의 배지가 C(SC)로 변경.
.내장은 시트 쿠션을 내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착석 위치가 낮아짐
.합성가죽도 부드러운 것으로 변경
.옵션이었던 도어 패널 암레스트가 표준 장비가 되었다.
.인파네가 다소 레이아웃 변경되어 핸드 브레이크 경고등이 붙었다.
.글로브 박스커버도 열쇠로 자물쇠를 채울 수 있도록 변경
.뒷좌석을 넘어뜨렸을 경우에 짐이 떨어지지 않게 단차가 붙여졌다.
.카브리오레의 리어창상의 패스트너가 2개가 되었다.
.그 밖에도 세부가 개량되고 있다.

1964년에 타코미터가 케이블식에서 전기식으로 변경되었지만, 6 V사양차에서는 표준, 12 V차는 옵션이었다.
「356 C」는 16,684대를 제조 판매해 1965년에 생산 종료했다.

이것이 356 시리즈 마지막 모델이 되었다.

728x90
반응형

'Real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뭥미?  (8) 2008.06.01
Ferrari 뉴스..  (4) 2008.05.24
[자동차 X파일] 신차 없는 민망한 국제모터쇼  (0) 2008.05.06
Iran Highway Chase  (0) 2008.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