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Car

메르세데스 벤츠 190E 팩트&히스토리

728x90
728x90

그 탄생

 

 

 

 메르세데스 벤츠 190 E(W201)가 정식으로 발표된 것은1982년 12월.

 

브랜드 라인업의 로어엔드 카로서 등장했습니다.

 

그때까지, 메르세데스 세단은 S클래스(W126)와 컴팩트(W123)의 2 종류였지만, 190 E의 등장으로

 

구형의 컴팩트는 미디엄으로 승격해 오늘날의 E클래스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엔진은 SOHC4 기통 구형컴팩트 모델의 '200'용 유닛을 베이스로 개량한 것입니다.

 

기어박스도 기본적으로는 동일합니다.

 

 

현재의 'CLASS NAME' 도입 이전에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차명을 원칙적으로

 

 3자리수의 숫자로 엔진의 배기량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이 '200'이 존재했기 때문에 190 E는 원칙에서 어긋난 2 리터 엔진을 탑재하면서

 

 190 이라는 숫자를 달수밖에 없었습니다.

 

참고로 E는 퓨엘 인젝션(연료분사)을 의미합니다.

 

 

 

190 E의 개발이 시작된 것은 70년대 중반 오일 쇼크 시기로,

 

그로 인한 연비 향상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스타일링을 담담한 사람은 디자인부 치프 스타일리스트 브루노 사코(Bruno Sacco ).

 

공력 실험차C111-2로부터 피드백한 급진적인 공력 처리가 받아들여져

 

초기형에서는 거의 공력 저항이없는CD=0.33을 달성했습니다.공차 차중량도 당시로서는 극한적인 경량화를 실현했습니다.

 

190 E의 기술적인 최고의 특징은 사상최초의 멀티 링크 서스펜션입니다.메르세데스는 이 방식의 개념을 60년대에는 벌써 고안 하고 있었지만,

 

아주 복잡한 암류의 작동을 해석하려면 슈퍼 컴퓨터의 도움이 필요했으며,

 

 이때당시 슈퍼컴퓨터의 실용화는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개발 과정에서는70 종류의 링크 패턴을 시험했으며, 10년 이상의 세월이 흘러 양산화에 성공했습니다..

 

 

 

 

그 역사와 차종 구성

83~87

88~93

2.3-16

2.5-16 에볼루션2

 

82년 12월에스페인의 세비야에서 미디어를 통해 발표함과 동시에시승회를 개최합니다. 진델핀겐 공장에서 생산을 개시.

 

 

83년 독일 및 EC전역으로 판매를 개시. 당초 캬브레터 사양의 '190'과 연료 분사 사양의 고성능판 '190 E'의 2가지 사양을 판매했습니다. 초기형 휠은 14 인치였습니다.

 

 

 

84년 브레멘의 신공장에 전용 생산 라인을 설치. 일본에 수출 개시.

 

 

 

85년'190 E1.8'에서 디젤엔진을 장착한 모델인 '190 D2.5'를 개발.휠도 15 인치로 인치업됩니다.
본격적 스포츠 사양으로 코스워스 설계의 DOHC16 밸브 헤드를 갖추고, 바디에는 에어파츠가 붙습니다.
이것이 '190 E2.3-16'입니다.

 

 

 

87년 6기통 SOHC 엔진 탑재의 '190 E2.6'모델이 추가가됩니다. '190 E' 염가판 'ANFANG'과 'COMPLETE'의 2 종류가판매 되었습니다.'190 E2.3-16' AT사양 모델이 추가됩니다.

 

 

 

88년초 대대적인 마이너 체인지가 됩니다.
바디 측면에몰딩 가니쉬를 장착,
전후 범퍼 하부는 스포일러 형상으로 변경되고, washer nozzle이 2개가
됩니다. DOHC 모델로 배기량을 증가시킨 '190 E2.5-16'과 AMG 190 E3.2', 'AMG 190 E2.0'을 등장 시킵니다.

 

 

 

89년 '190 D2.5터보' 모델을 추가. 16V계이외의 모델들엔 서스펜션 세팅을 변경시켜 차고가 2 cm다운했습니다.'2.0'과 '2.6'에 '스포츠 라인'을 추가. 이 모델은 엔진, 서스펜션, 인테리어 등 여러부위에 스포츠화가 적용되었습니다.DTM독일 투어링 모터스포츠 인정 사양인 '190 E2.5-16 에볼루션'이 500대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90년 4기통 SOHC의 '190 E2.3'이추가되었습니다. '190 E2.5-16 에볼루션 2'가 500대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91년 에어백 표준 장착이 되면서 인테리어는 센터 콘솔에 우드 패널이 장착되었습니다.

 

 

 

92년 도어미러를 바디와 동일 색상화. 내외장을 화려한 칼라로 치장한 특별 사양 '아방가르드'도 추가되었습니다.또한 베를린 올림픽 유치 캠페인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사양 베를린 2000'이 180대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93년 알루미늄 휠 디자인이 '8구타입'으로 변경.9월을 마지막으로 생산 종료.10월부터 후계 차종인 「C클래스」W202를 판매 개시.

 

 

http://en.wikipedia.org/wiki/Mercedes-Benz_W201

 

Mercedes-Benz W201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This article is about the entry-level luxury car produced from 1982 to 1993. For other Mercedes-Benz models sharing the 190 model designation, see Mercedes-Benz 190 (disambiguation). Motor vehicle Mercedes-Benz W201(19

en.wikipedia.org

 

PS: 190E 2.5-16 Evolution II의 리어 스포일러는 가동식(수동).

 

 

 

 

 

https://youtu.be/wtj2Y4nkk5g?si=Pz_klpsK5WZuwXgs

 

728x90
반응형

'Real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르세데스 벤츠, 새로운 4기통 디젤엔진 개발  (2) 2008.04.12
Eisenmann Race Exhaust..  (0) 2008.02.08
Audi..  (0) 2008.01.18
수입차 가격폭리 조사  (0) 2007.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