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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 Car

Mercedes-Benz SL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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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클래스는 독일 자동차업체 다임러사가 생산하여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는

쿠페,카브리올렛 쿠페와 카브리올렛 유형의 고급차이다.

SL클래스는2시터 오픈 스포츠의 최고봉으로 자리 매김되어 하위의 SLK클래스가 존재한다.


현행형식으로는 5대째 E클래스의 플랫폼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SL"은 독일어로 초경량을 의미하는 "Super Leicht (수퍼·라이히트)"의 머리 글자에서 유래했다.

초대는 1952년 르망 24시간 내구 레이스를 제패한 "300SL"(W194)을 베이스로, 라이트 웨이트 쿠페형과 카브리올렛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2대(W113)보다 고급차로서의 성격을 강하여 럭셔리성과 쾌적성을 중시하는 컨셉이 현재에 이르러서야 관철되었다.

4대 (R129)까지는 소프트 톱을 채택하고 그 위에 장착하는 하드톱을 옵션으로 판매했지만, 그 무게와 부피 때문에 탈착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5대(R230)에선 SLK클래스에 탑재되고 있는 "Variable roof"(전동 격납식 하드톱)을 갖춘 쿠페 카브리올렛으로 진화한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가 판매하는 차종 중(안)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갖고 있다.

또, "SL55 AMG"가 2001년·2002년시즌, "SL63AMG"가 2008년시즌의 F1세이프티 카를 담당했다.



초대 W198(1954년-1963년)

생략

2대째 W113(1963년-1971년)




2대째 SL 클래스 로드스터.


2대째 SL클래스 쿠페.

300SL,190SL에 이어 제2세대 SL로 1963년 쥬네바·모터쇼에서 기계식 연료 분사 장치(보쉬제품)을 갖춘 2.3L 직분사 6 SOHC엔진을 장착한 230SL이 데뷔했다.

차의 성격으로서는 스포츠성이 높은 300SL보다 투어링적인 요소가 강한 190SL에 가까웠으며, 자사제 4속 AT와 파워 스티어링을 제공했다.


레이서인 마이크·파크스(Mike Parkes)가 운전한 3L 엔진의 페라리 250GT가 47.3초에 주파한 서킷을, 레이싱 드라이버 수준의 실력을 가진 기술 디렉터
루돌프·워렌하우트(Rudolf Uhlenhaut)가 230SL을 운전하여 47.5초에 주파할 실력도 가지고 있었다.


스타일링은 당시의다임러·벤츠회사의 디자이너였던 프랑스인 폴·블랙(Paul Bracq)이 담당했으며, "파고다·루프"라고 칭해지는 지붕 중앙이
좌우보다 낮은 반전 형상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지붕의 형상은 다음 3대째 R107에도 승계된다)

차체 형상은,

  • 차체에 격납되는 헝겁형 지붕이 붙은 로드스터
  • 로드스터에 착탈 가능한 하드톱을 가진 쿠페
  • 로드스터에서 헝겁형 지붕과 그 수납부를 제거하고, 차실 후부에 간이 시트를 갖춘 "캘리포니아·로드스터"(하드톱첨부도 있음)

의3종류가 있었다.

1967년, 기계식 연료 분사 장치 부착 2.5L 직분사 6 SOHC엔진을 장착, 후륜도 디스크 브레이크화되며 250SL로 전환.

1968년, 기계식 연료 분사 장치부착 2.8L 직분사 6 SOHC 엔진을 장착 280SL로 전환.

높은 환경조건에 대해 안전성능의 향상을 목표로, 1971년에 후계 모델인 3대째 R107을 개발.

생산 대수 230SL 19,831대, 250SL 5,196대, 280SL 23,885대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는, 1963년의 수퍼·소피아·리에제·랠리에서 오이겐·베린가(Eugen Böhringer)가 운전한 230SL이 우승한다.







3대째 R107(1971년-1989년)

생략.

4대째 R129(1989년-2001년)


4대째 SL클래스 하드톱



4대째 SL클래스 모델체인지 하드톱



4대째 SL74 AMG


1989년,18년만에 풀 모델 체인지한 4대째가 등장. 헝겁형 지붕에는 전동 소프트 톱을 채택한다.

일본에는 5.0L V8엔진을 탑재한 "500SL" 이 소개되었다. 가격은 1380만엔으로 왼쪽 핸들 사양전용.

1991년, "500SL"에 오른쪽 핸들 사양을 추가하면서 1631만엔으로 가격 인상했다.

1992년, 6.0L V12엔진을 얹은"600SL"을 추가.

1993년, "600SL"을 베이스로 AMG에 의해 튜닝된 엔진을 탑재한 "600SL 6.0 AMG"를 추가.

1994년, 마이너 체인지.모델명이 변경, 그때까지 배기량을 나타내는 숫자의 뒤를 뒤따르고 있던 "SL"이 숫자의 앞에 붙는다.
동시에 직렬 6기통 모델의 "SL320"을 추가. 모든차에 5속 AT를 채용.

1996년, "SL500"을 베이스로 AMG에서 튜닝한 6.0L V8엔진을 탑재하는 "SL500 6.0 AMG"를 추가.

1998년, "SL320"의 직렬6기통 엔진이 V6 엔진으로 대체, "SL500"의 엔진도 신형 5.0L V8이 된다.


동시에 "SL500 6.0 AMG"을 폐지하고, 새롭게 보어업한 5.5L V8을 얹은 "SL55 AMG"이 등장.

또, "SL73 AMG"를 추가. 이 모델은 SL클래스 역사상 가장 강력한 자연 흡기엔진인 AMG제 7.3L V12을 탑재한다.

2001년,12년에 걸치는 생산을 종료하고, 5대째(R230)으로 넘어간다.

주요 그레이드

  • SL73 AMG(1998년-2001년)
    7.3L V형 12기통 DOHC엔진(525ps/76.5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600SL 6.0 AMG(1993년-1994년)
    6.0L V형 12기통 DOHC엔진(440ps/61.2kg·m),4속AT, 구동 방식은FR.
  • SL600 6.0 AMG(1994년-2001년)
    6.0L V형 12기통 DOHC엔진(440ps/61.2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SL500 6.0 AMG(1996년-1998년)
    6.0L V형 8기통 DOHC엔진(381ps/59.1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600SL(1992년-1994년)
    6.0L V형 12기통 DOHC엔진(395ps/58.0kg·m),4속AT, 구동 방식은FR.
  • SL600(1994년-1998년)
    6.0L V형12기통DOHC엔진(395ps/58.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SL55 AMG(1998년-2001년)
    5.4L V형8 기통 SOHC엔진(353ps/51.4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500SL(1989년-1994년)
    5.0L V형 8기통 DOHC엔진(330ps/47.0kg·m),4속AT, 구동 방식은FR.
  • SL500(1994년-1998년)
    5.0L V형 8기통 DOHC엔진(320ps/48.0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SL500(1998년-2001년)
    5.0L V형 8기통 SOHC엔진(306ps/46.9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SL320(1994년-1998년)
    3.2L 직렬6기통 DOHC엔진(235ps/32.8kg·m),5속AT, 구동 방식은FR.
  • SL320(1998년-2001년)
    3.2L V형 6기통 SOHC엔진(224ps/32.1kg·m),5속AT, 구동 방식은FR.


5대째 R230(2001년- )

5대째 550SL



5대째 500SL 오픈




5대째 SL65 AMG


2001년, 풀 모델 체인지, 5대째로 전환. 10월, 일본에서 먼저"SL500"이 발매.

2002년,AMG모델 "SL55 AMG"를 추가. AMG제 에어로 파트, 알루미늄 휠, 강화 브레이크와 스포츠 서스펜션을 장비.

2003년,V6엔진 모델 "SL350" , V12엔진 모델 "SL600"를 추가.

2004년, "SL55 AMG" F1 세이프티 카 기술을 피드백하여 새로운 튜닝을 이룬 "퍼포먼스 패키지"를 구성.

"SL500"에 7속AT(7G-TRONIC)을 채용. 동시에 S클래스에도 장착된 6.0L V12트윈 터보 엔진을 얹은 AMG모델 "SL65 AMG"를 추가.

2006년11월, 마이너 체인지. "SL350"에는 신형 3.5L V6엔진(272엔진) 7속 AT가 탑재되고, "SL550" 에는 신형 5.5L V8엔진 (273엔진)이 탑재되었다.
또, "SL600" AMG모델 "SL55 AMG"의 엔진은 출력과 토크가 약간 향상하고 있다.

2008년5월, 마이너 체인지. 프런트 마스크의 변경.둥근눈 4LED에서 낚시눈의 헤드라이트로 변경되었다.
테일 램프는 이전 모델과 거의바뀌지 않았다. 신기능으로 가변 스티어링인 다이렉트 스티어 시스템을 채용,

헤드레스트에서 온풍이나오는 에어 스카프가 채용되었다.

또, "SL55 AMG"이 폐지되며 새로운 "SL63 AMG"가 추가되었다.

특징·기구

  • 일본에서의 가격대는 1190만엔-2920만엔으로, "SL350"만 오른쪽 핸들 사양이 설정되어 있다.
    또, 북미에서는 9만5천달러(SL550)-18만6천달러(SL65 AMG)로 판매되고 있다.
  • "Variable Roof"(전동 격납식 하드톱)을 갖추며, 개폐 시간은 SLK클래스보다 빠른 16초이다.
  • 통상 롤바는 격납되어 있지만, 차량이 전복했을 경우 등에 수납된 롤바가 약 0.3초만에 일어나, 탑승자를 보호하게 되어 있다.
  • 루프가 트렁크에 수납되고 있는 상태에서도 짐을 출납하기 쉽게, 트렁크내의 버튼만 누르면 작게 접어진 루프가 떠오르게 되어 있다.
  • 우천시는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작동되며 브레이크 디스크에 묻은 물방울을 자동으로 제거해 주는 기능을 가진다.
  • "선진기술"로서 SBC(전자 제어 브레이크 시스템· 보쉬제)는, 이 후 잦은 결함 발생 및 리콜이 발생, 2006년의 마이너 체인지가 되면서 폐지되었다.
  • 메르세데스·벤츠는 브레이크 램프나 테일 램프가 따로 점등하는 것이 많지만, SL클래스에서는 3대째(R107)부터 현재까지 겸용형을 채용하고 있다.

현행 그레이드

  • SL65 AMG Black Series(2008 년 10 월 -)

    275AMG 형식V 형 12 기통SOHC트윈 터보 5980cc (670ps/102.0kg / m),5속AT, FR구동

    ※ 경량 화를 도모하기 위해 특징적인 "가변루프"를 폐기하는 대신 고정 탄소 루프를 채택했다.
  • SL65 AMG(2008년7월- )
275AMG형 V12기통 SOHC트윈 터보 5980cc(612ps/102.0kg·m),5속AT,FR구동
  • SL63 AMG(2008년5월- )
156형 V8기통 DOHC NA 6208cc(525ps/64.0kg·m),7속AT,FR구동
  • SL600(2007년6월- )
275형 V12기통 SOHC트윈 터보 5513cc(517ps/84.6kg·m※),5속AT,FR구동
※이전에는500ps/81.6kg·m였다가, 2006년11월 출력과 토크를 향상시켰다.
  • SL550(2006년11월- )
273형 V8기통 DOHC 5461cc(387ps/54.0kg·m),7속AT,FR구동
  • SL350(2006년11월- )
272형 V6기통 DOHC 3497cc(272ps/35.7kg·m),7속AT,FR구동

과거의 그레이드

  • SL55 AMG/SL55 AMG 퍼포먼스 패키지(2002년7월-2008년5월)
113M55 형식 V형 8기통 SOHC 슈퍼차저 5438cc(517ps/73.4kg·m※),5속AT,FR구동
※이전에는 500ps/71.4kg·m이었다가, 2006년11월 출력과 토크를 향상시켰다.
  • SL500(2001년10월-2006년11월)
113형식 V형 8기통 SOHC 4965cc(306ps/46.9kg·m),7속AT※,FR구동
※이전에는 5속 AT이었지만, 2003년11월에 7속화
  • SL350(2003년6월-2006년11달)
112M37형식 V형 6기통 SOHC 3724cc(245ps/35.7kg·m),5속AT,FR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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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소장한 자료책과 인터넷자료 일부를 첨부합니다

아래 책자는 R129의 계보가 담긴 책자입니다.

우선 타미야 키트가 재현해준 Ver.1 타입입니다. 고증자료와 일치한다고 봐야죠.








리어 스포일러엔 AMG가 음각으로 파여있고,가운데 삼꼭지별 휘장만 달려있습니다. SL500이라는 문자는 없지만..

이런것들이 모두 옵션이란거..달수도 있고, 안달수도 있다는겁니다.

600SEL의 c필러에 붙이는 'V12' 앰블럼도옵션부품입니다.

리어램프의 빨갛고 주황의 부분은 키트도 재현..


프론트 사이드 윙커의 오렌지색도 재현..


휠의 검정부분도 재현..






Ver.2에서는 살짝 달라집니다. 적용연도와 버전업 차이죠..






프론트 사이드윙커의 오렌지 부위가 조금 작아졌네요..


프론트휀더의 벤틸레이트 덕트부의 V12문자가 추가됩니다.


측면의 사이드윙커는 옵션부품입니다. 미국사양엔 절대적으로 장착되어지며, 페라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떄문에 페라리의 옆 라인이 망가진다는 의견도 나온다고 합니다.




Ver.3에서는 외형적으로 많은 부분이 체인지됩니다.




엔진도 6.0L..600SEL에 얹혀진 엔진과 동종이죠.






이외에 일본 독일차 전문 월간 잡지인 GERMAN CARS에서도 약간 기사화된 자료를 인터넷에서 찾아냈습니다.

실차로나 서적 자료로 딱 이런 모습이 R129다 라는게 없이, 약간씩 로고나 휘장앰블럼들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보너스로 R129 관련 인터넷 사진을 올려봅니다.

타미야 AMG 500SL 제작하면서 많은 도움이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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