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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model/Review

fujimi 1/24 ferrari f40 competizi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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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jimi 1/24 ferrari f40 competizione

 

후지미의 'f40 competizione' 입니다.

 

후지미에선 'ferrari f40 LM'이라고도 발매를 했었고요..

 

두 킷은 박스 이름 표기명만 다를뿐 부품들은 동일합니다.

 

예전 Fujimi Ferrari F40LM 리뷰 보기.

 

원래 F40의 코드네임명이 LM(Lemans)이었습니다.

 

'competizione(경쟁)' 이라는 명칭은 F40 LM에만 붙인게 아니라

 

경기용으로 개발된 차량들에게 붙이곤 했습니다.

 

365gtb/4 competizione, 275 gtb/c competizione, 340/375MM competizione,

 

348gt competizione, 458gt competizione..등등..

 

페라리외 alfa romeo 750 competizione 알파로메오에도 사용되고..

 

이탈리아에선 경기용 차량으로 제조된 차에 거진 competizione라고들 붙였습니다.

 

붙여도 그만 안붙여도 그만인 셈인데..

 

고성능 경기용 차량인거 뻔했으니까요.

 

LM은 차량을 그대로 레이스에 투입하는 목표로 제작 되었으며

 

바디 디자인은 피닌 파리나사의 치프 디자이너 레오나르도 피오라반티가 했고

 

'F'는 페라리사명 '40'은 페라리 창립 40주년 기념의미를 가지고 있었죠..

 

Proto F40->F40 Competizione=F40LM=IMSA->F40GTE로 개량을 거듭하였는데

 

실질적으론 F40GTE(Evo)가 최종 개량버전의 마지막이 되었습니다.

 

1/24 킷에선 일반 시판차 사양으론 타미야제가 외형상 근접하게 출시되었고,

 

실차의 F40LM(Competizione)은 후지미의 이 킷이 근접하게 출시 되었습니다.

 

F40GTE는 히로제와 st28제가 근접하게 출시되었지요.

 

 

 

후지미제 킷 박스입니다.

 

네이x에서 현재 4천엔짜리를 엔가 9배 특가세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후지미가.. 재포장 상술이 얼마나 뛰어나나면..

 

이 킷이 최초 출시했을때 2000엔..그다음 2800엔..

 

저번에 검은색 테스트버전을 만들었을때 3500엔..

 

그다음 국내 OEM제작된 에칭을 넣어주고 4000엔으로 출시했습니다.

 

후지미 킷중에 DX(디럭스)킷이라고 국내 OEM에칭 까지 포함된 킷으로도 나오죠.

 

이 F40LM이 몇주전엔 1800엔으로 다시 출시 했는데

 

2천엔 시절 기본적인 간단버전 에칭 구성 그대로에

 

마스킹 씰 하나 더 넣어줬네요.

 

제가 구한것은 오를데로 오른가격의 4000엔짜리인데..

 

만약 구매하신다면 이번 재발매된 1800엔 킷 구해서 만드세요.

 

페라리 라이센스관련 해서 가격 조정도 있었으니

 

재발매하며 가격이 인하된것을 구하는게 아무래도 더 좋으니까요.

 

모형 페라리 라이센스

 

4천엔 짜리에 들어간 에칭구성과 몇개만 차이가 있습니다.

 

무려 2200엔의 가격차이가 날만한 요소가 있는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는 말이죠.

 

아래는 4천엔짜리에 들어간 에칭적용 설명서 입니다.

 

이중에 반이상은 안써도 될부분이 있거나 퀄리티가 떨어져

 

자작하거나 다른 대체품을 써야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카발리노문양, 견인 고리형태,와이퍼,프론트 카나드,격자간격이 크게 나온 그릴 메쉬등..)

 

 

 

 

 

 

 

 

 

이전에 완성했던 기억으론..

 

이 킷에는 윈도우 브러쉬..와이퍼를 장착하는 구멍이 없습니다.

 

박스아트엔 와이퍼가 있는데..

 

 

 

4천엔짜리 에칭에는 와이퍼 구성이 추가가 되었지만

 

킷에도 와이퍼 부품 자체가 없습니다.

 

와이퍼 부착 구멍은 앞유리 투명부품에도 없고..

 

 

 

 

바디 부품에도 구멍이 없습니다.

 

적당히 알아서 센터 잡고 구멍을 뚫어야하죠.

 

난이도가 있는 어려운건 아니지만..

 

후지미의 센스 부족이 보여집니다.

 

옆에 구멍은 kill switch 장착 부위입니다.

 

외부에서 전원을 강제 컷 시키는 용도입니다.

 

 

 

 

실차와 위치 비교.

 

 

실차는 원와이퍼를 쓰죠.

 

쌍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두개일때와

 

하나일때의 공기저항을 0.1%라도 줄이려고 정 가운데 하나만 위치합니다.

 

그리고 DTM들처럼 대부분 사용하지 않으면 윈도우를 반으로 가르듯 1자로 세워놓죠.

 

 

 

 

 

바디 수축도 예전꺼랑 똑같네요..

 

이번 재출시 되는것에 금형 노후로 수축이 더 생겼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축 갈아낼떄 F40이라는 글자까지

 

안갈리게 마스킹하고 잘 갈아내면 됩니다.

 

 

 

 

 

파팅라인도 여전하고..

 

 

 

 

 

휠의 사출상태도 깔끔한 편이 아닙니다.

 

휠살의 평탄면이 안잡히고 이형시 금형에 붙어 딸려 올라온 느낌.

 

이런 부분도 알아서 갈아내던 잘라내던..

 

 

 

 

 

나일론에 검정 염색한 싵벨트도 넣어줬습니다.

 

 

 

 

 

뒷면의 그림대로 재단해 쓰라는데

 

 

 

 

천재질의 뒷면엔 접착성분이 발라져 있습니다.

 

그런데 접착성능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닌데다 천재질의 탄성이 강해서

 

그대로 사용했다간 빨딱 일어섭니다.

 

시트에 자연스럽게 늘어진 상황을

 

연출하려면 시트 일부의 닿는 부분에 순접을 사용해서 고정시키는게 낫습니다..

 

 

 

 

문제는 킷의 시트가 몰드라서 죄다 갈아내주고 써야한다는..

 

킷이..한두가지 문제점이 아니어서 험난하죠.

 

 

 

 

실차에서 F40LM은 사이드 브레이크가 없습니다.

 

경주용에서는 대부분 사이드 브레이크를 제거합니다.

 

경량화 또는 고성능의 써드파티제 디스크로 교체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차중에는 바퀴에 받침목을 쓰죠.

 

그런데 후지미는 일반 사양으로 발매했던 f40의 킷 디스크를 그대로 넣어줬습니다.

 

F40이나 F40LM킷 런너공유를 하기 때문에 귀찮았던지

 

별도의 금형으로 사출물을 만들지 않았네요

 

 

 

 

 

 

 

아래 실차 F40LM은 사이드 브레이크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후지미가 아주 오래전인 80년대 후반의 일반형과.

 

90년대 초반에 LM으로 실차가 나올때 차이점을 잘 모르고

 

일반사양의 브레이크 캘리퍼 금형 그대로 넣어줬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이야 자료들이 넘처나서, 인터넷이든 자동차 관련 서적이든 차이점을 찾을수 있지만.

 

80년대 금형이라 그러려니..

 

 

 

 

 

 

실내에도 사이드 브레이크(핸드 브레이크)레버가 없습니다.

 

특이점 또 한가지는..

 

싱글 시트가 아닌 조수석 시트도 제거되지 않고 포함되어 있네요.

 

 

 

일반 시판용 차량에는 사이드 브레이크가 달려있지요.

 

기어봉이 있는 센터 콘솔 위치의 모양도 LM에서는 다 제거시켰습니다.

 

 

 

일번형의 사이브 브레이크 캘리퍼.

 

 

 

 

 

 

 

반면 타미야도 일반 F40과 F40 Competizione(SHELL)) 버전을 내주었는데

 

타미야도 원 f40킷 자체가 80년대 후반 금형이란점..

 

 

 

 

 

 

 

타미야 일반 사양의 디스크인데..

 

타미야는 후지미랑 반대로 후륜쪽 사이드 브레이크가 없습니다.

 

두 회사가 왜 서로 반대로만 재현해 버렸는지는 알수가 없네요.

 

 

 

 

타미야의 f40 competizione..

 

위와 같은 88년 금형으로 Monte Shell 이라는 바리에이션을 찍어냈습니다.

 

이 킷에는 인치업의 대형 브레이크 파트를 따로 넣어줬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제거되고 대형화한 디스크를 별도 런너로 넣어줬네요..

 

 

 

 

타미야 킷도 실차 shell과 몇군데 다른곳이 있습니다. 

 

s/n 80742동일 차량은 맞는데 초기형버전입니다.

 

안쪽램프만 원형에 enkei흴을 꼽고있습니다.

휠이 speedline으로 바뀌네요.

 

프론트 휀더부가 승용형 카울이라 바퀴가 튀어나올정도입니다.

 

 

이후에 한차례 또 바뀌는데, 이떄부터 LM바디 킷을 사용하게됩니다.

 

팝업램프가 삭제되고 고정 원형 4구램프인 LM카울.

 

바퀴가 안정적으로 카울 안쪽에 위치가 됩니다.

 

리어 스포일러도 바뀌고 사이드 미러 위치도 조금 바뀝니다.

 

프론트 립에 지지대까지 추가됩니다.

 

이모습이 shell버전의 최종모습인듯합니다.

 

이건 나중에 타미야 Monte shell을 제작할때 다시 언급될것 같습니다.

 

 

 

 

다시 후지미로 돌아와서..

 

데칼도 실물과는 다릅니다.

 

 

 

에칭도 마찬가지..Up, Down의 버튼 부재에 '======F40==' 글자가 없네요.

 

 

 

실물..

 

 

 

그리고 뒤카울..

 

실차는 가운데 가로막이가 생겨서 좌우 양측으로 나뉘어집니다.

 

 

 

 

 

3번 에칭을 써서 나누라고..

 

 

 

 

그러면 이렇게 된다는 ㅡㅡ;;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 라는 말이 생각 나네요.

 

 

 

블랙 테스트 버전때도 이 부분은 스트레이트로 넘어갔는데

 

새로 만드는거니 수정포인트도 잡을겸

 

실차랑 다르게 만들라는 전통적인 후지미 킷의 배려를 

 

이번엔 실차와 비슷하게 가려고 합니다.

 

 

 

 

 

 

인젝션으로 나온 후지미, 타미야의 F40, F40LM(Competizione)이

 

제대로 재현된 것은 후지미의 prototype F40 하나만 존재하고 있다는거.

 

리어쪽의 사이드 슬릿 5개구. 사이드 미러의 모양이나 부착형태.

 

 

 

리어 엔진룸의 2열 10구 짜리 유리(유리라기 보단 실차에선 투명 아크릴 소재)..

 

 

 

이 프로토 타입 실차의 외형 그대로 판박이 재현이 된 후지미 킷 완성작례.

 

 

 

측면 유리(투명 아크릴 소재)는 핸들 돌림의 상하 작동방식과 슬라이딩 쪽창 방식이 있는데

 

실차에서도 선택사양.

 

킷에서 뒷유리의 구멍갯수과 측면 슬릿구멍이 다르게 나온데 대해

 

선택식이나 수정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어서 열받는다는게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건 제가 원하는게 완전 초창기의 프로토 타입이 아니라는거.. ㅡㅡ;;;

 

현재로선 이 후지미 F40 Competizione(LM)의 실차 비교, 타사의 킷 비교를 맛뵈기로 소개하는정도로..

 

라고 쓰고.. 수년전부터 지인들은 후지미 킷을 이렇게 말해요..

 

'실차를 생각하고 나와있는 킷을 구입해서 만들다 보면 실차 자료와 다르게 완성 된다' 라고.

 

1/24 인젝션으로 F40 만큼은 타미야나 후지미나 등신같이 그놈이 그놈..

 

한마디 더하자면 후지미의 f40 일반 버전의 초판은 전륜부분이 조향되지않는

 

관통형 샤프트방식으로 나왔다가 금형 개수로 조향이 되게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F40킷은 유럽권의 이타래리(protar금형)제 1/24와 1/16, 그리고 revell제,protar제 1/12도 있는데..

 

이타래리(protar)F40은 거의 실제 Prototype F40 과 흡사합니다. 다른점을 못찾을 정도로.

 

다만 revell제 1/12는..다른점 찾고 자시고 이전에 킷 자체가..

 

가조립 과정에서 버리지도 못하고 만들자니 어디서 부터 손대야할지 난감함을 깨닳을 정도의 킷이라는거..

 

후지미 1/16 F40도 디스크 캘리퍼 위치가 엄청 골때림..이것도 나중에 제작기에서..

 

 

 

PS: 최근에 재발매하는 킷들에 지느러미가 발견되고 있다는 일본 2ch 제보가 있었습니다.

 

288GTO의경우 이미 노란색 버전 재발매하던 00년대 중반당시

 

금형 열화가 생긴것 같다는 글도 올라오고요.

 

 

 

 

 

 

이번 1800엔에 재발매하는 F40LM은 모르겠지만 아마도 오래된 금형인지라

 

미성형이나 몰드 뭉개짐들이 다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재발매 후에 언제 또 이런 가격으로 재발매가 될지 모르니 기회될때 사두심이..

 

아래사진은 2004년도 창고 털러 갔을때 싹쓸이해오며 찍은건데..

 

이번 재발매가 이때 구한 가격보다 더 쌈..

 

 

 

Completed: https://ferrari-f40.tistory.com/2558

 

fujimi 1/24 ferrari f40lm michelotto S/N 97881 restoration -modified

fujimi 1/24 ferrari f40lm michelotto S/N 97881 restoration -modified fujimi 1/24 ferrari f40 competizione(same 'lm(Lemans)' model) kit base(FUJ12387 ¥4000 PE delux ver.) Finisher's gray pla surface..

ferrari-f40.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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