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효과라는것을 보면 대개연비 개선 및 출력 증강 효과???
진짜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효과는 Stiffening Capacitor 효과에의한 배터리의 순간적인 전류출력 / 전류 출력의 지속성 증가, 배터리 수명 향상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스테빌라이저 개념의 캐패시터 보완책들이 다수 나와 있고, 다양하게 증명되어 있지요
현재 카페에서공구가 된 까로텍 제품은 ness-cap의 기본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로써, 국내에서매니악한 성격이강한 모 전자 업체에서 예전부터 자동차용 키트 (6개 세트로판매) 형태로 팔던 제품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미 수년전부터 판매가 되고 있었기에 까로텍 자체 개발은 아닌 듯...
ness-cap 제품군에서는 5000F의 캐패시터도 존재합니다
이 캐패시터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채택하는 캐패시터로 개당 25만원 정도 하지요
6개 묶으면 150만원에 용량은 833.33F 이 됩니다
해당 슈퍼 캐패시터를 제조하는 ness-cap은 슈퍼 캐패시터로 배터리의 효율을 증가시키고, 더 크게 나아가서는 배터리를 대체하는 사업을 하는 미국 업체입니다
혼다의 하이브리드 차량에 접목되어 있고, ness-cap의 경우 다양한 실제 측정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슈퍼 캐패시터의 경우 일반 배터리보다 최소 10배 ~ 최대 100배의 순간 전류 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요구되는 고부하에 대응합니다
그리고 차징/디차징 타임이 거의 동일하며, 수명이 배터리에 비해 비교할수 없을만큼 길며, 효율은 85~93%에 이르기 때문에 배터리보다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한다고 평가 받고 있지요
제가 제조사에서 검증한기술 자료를 본 즉...
출력 증가 및 연비 증강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슈퍼 캐패시터를 기존 배터리에 보조했을 경우 배터리의 전류 출력 특징이개선됩니다
전기를 공급의 응답성을 향상시키고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전류를 공급해줌으로써제 성능을 내게 도와주는 보조 장치입니다
기본 배터리의 경우 처음에는 고전류를 출력해주다가 어느 정도 시점에서 순간적으로 하강됩니다
그러나 슈퍼 캐패시터를 덧댄 경우 완만한 커브 곡선을 갖게 되며 슈퍼 캐패시터에 의한지속적인 전류 공급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Stiffening Capacitor 효과입니다
라프의 순정 배터리가 고효율이 아니며, 반응이 늦고 라프에 기본적인 전류를 공급해주지 못한다면 이 특징을 개선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다만 캐패시터의 경우 업계에서 1A에 1F의 스테빌라이저의 용량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라프의 기본 출력/최대 출력에 의한 용량 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반 차량인 경우1A당 0.5F은 최소한으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몇만원짜리 볼티지 스테빌라이저는 전부가짜입니다
까로텍 주장처럼 오직 까로텍처럼 용량이 큰 캐패시터가진짜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이구요
그런데 까로텍의 주장처럼 연비/출력에 대해 효과가 있는 정도로 만능은 아니고 Stiffening Capacitor 에 의한 전류 공급 능력에서 스타트와 스퍼트를 보완해주는 역활을 할 뿐입니다
볼티지 스테빌라이저가 효과 있으면 이미 배터리가 맛이 간 상태이거나 지속적인 성능 저하가 발생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면 동일 효과를 느끼고, 배터리 성능이 정상인 경우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항상 동일한 배터리 컨티션을 요구된다면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Stiffening Capacitor 효과로 보완될 것 입니다
그리고 AC 필터링에 대한 항목도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논외로 봐야겠습니다
필터링이 되려면 해당 장비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꼭 슈퍼 캐패시터만이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진리는 아닙니다
볼티지 스테빌라이저는 용량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배터리를 보조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전해캡을 쓰더라도 차량이 사용하는 최소한의 용량만 지켜주면 됩니다
대신에 LOW-ESR 스펙 (캐패시터의 내부 임피던스) 에서 순간적인 방전 능력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슈퍼 캐패시터는 ESR 스펙이 낮아서 좋습니다
그래서 초기방전능력이 매우 우수합니다
일반 캐패시터는 초기 방전 능력이 약간 떨어지지만 용량을 쉽게 늘릴 수 있고, 온도에 대한 가용 한계가 적으며 (80~100도 이상)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결론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특징
- 배터리 특성을 개선하여 초기 응답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 (캐패시터 내부 임피던스에 따라 다름)
- 배터리의 전류 출력 지속 시간을 보완함
- 전류 공급을 원활히 하여 차의 내부 장치들이 제 성능을 내게끔 도와줌
볼티지 스테빌라이저가 무의미 한 경우
- 막 출고된 신차
- 배터리 상태가 좋거나 배터리가 좋아서 응답 속도가 빠른 경우
- 1A당 0.5F 미만의 용량으로 설정된 경우 (최소 수치임)
제 개인적인 사상 자체가 원인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인과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는 제품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전공이 이쪽이고 차징/디차징을 다뤄봤기 때문에 이론/검증이 없으면 안 믿는 편입니다
그래서 제가 알아 본 볼티지 스테빌라이저의 진짜 효과와 실용적 검증 일례를 바탕으로 글을 적어 봤습니다
연비 증강 및 출력 증대 효과는 없습니다
단지 전기를 원활히 공급되기 때문에 차가 제성능을 발휘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완성차 메이커들이 이런 사항이 있으면 왜 적용을 안 했을까요?
단가 문제 때문일 것인데,전기를 주력으로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들은 이미 이런 보완책을 기본으로 채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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