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model/Tools

빡쳐서 신너 샀음.

728x90


6병들이 3박스..



국산 신너 써오다가 트러블 지대나서 제일 기본인 군제 레벨링으로 다시 돌아왔네요.


그동안 10년여에 걸쳐 롱텀 국산 모형용 신너 써봤지만..


섞어 쓸때의 용해능력, 용해속도,


그다음 도포후의 광택 지속/퍼짐성, 건조속도..


신너 냄새의 잔존성..


군제것만큼 만족도가 높지가 않더라는..그냥 싸니까..


잘 안풀려도 싸니까..라고 썼다가 뒤통수 지대 맞은..


국산것은 풀림성 용해력, 건조속도, 광택유지도가 제각각..


고약한 신너 냄새도 상당히 오래남고..


군제꺼 정말 정말 오랫만에 써보니 감회가 다르네요.


신너만큼은 좋은걸 써줘야겠단 생각이 확실해졌습니다.


아래는 정보를 주신 지인분도 동일신너 두박스 외에 이것저것 털어가심.







PS:국내 도료 수퍼블랙 유광 대용량..


모형해온 이래 이렇게 광 안나오고


신너 빨아먹는 하마 같은 도료는 첨써봄.


도료 구입당시로는 엄청 걸쭉한 상태인데


계속 신너 넣어도 풀릴기미가 안보여서


2배~3배이상을 넣어야하는데 그러다보면 어느순간에 확풀림..


확풀린다는말이 도료 응집력이 풀리게되고 도료의 기본 성능도 파괴됩니다.


앞서 포스팅 서페이서 가루 떠다니는거 보셨죠. 그렇게 되는거임.


도포후에도 무광도료를 잘못 산건지 전혀 광이 안나와서


몇차례 뿌렸더니.. 블랙이 아니라 시푸르딩딩한게 나옴..

 

블랙도료를 만들때 베이스 안료를 파랑을 기본으로 만든다고 들었는데..

 

제가 원하는 브라운계통의 단종된 군제의 수퍼블랙 느낌이 아니어서 좀 당황했네요 




제가 좀 귤껍질 같이 거칠게 뿌리는 스타일입니다만..


초벌에만 그렇고 3~4회뿌리고 갈아주고 반복할때 쯤엔


희석비2.5배정도까지 신너를 타서 뿌리고 마칩니다.


신너를 약하게 타던 많이 타던 뿌리더라도 광이라던가 색상이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


제 색이 안나오고 뿌옇게 된다는건 신너와 도료가 안맞는거죠.

검색해보니 다른분들 블로그에서 하는 말이.


SMP/IPP블랙도료가 유광도료인데도 광 안난다는게 공통인듯..


이회사 메탈릭도료는 수입산이라 입자가 고와서 괜찮은데


국내제조한 솔리드 도료는..피하고 싶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