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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이후 라프 엔진 이렇게 변화됩니다(라프카페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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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에 엔진과 미션이 바뀝니다

1.8 엔진 팀킬하는 엔진이 1.4 직분사 터보 엔진입니다

1.6 대체용이 아니라 2.0 대체용 (기존 1.8은 2.0 대체용 엔진이였음) 엔진입니다

1.4 직분사 터보는 2.0 엔진을 상회하는 출력을 갖고 있으며 연비는 1.8 엔진보다 약간 좋은 수준입니다

직분사 터보 엔진의 놀라운 것은 1.6 엔진에 비해50~60만원 정도비싼 수준입니다

이터보 엔진은 실제로굴러다닌지5년이 넘은 실제 검증을 마친 엔진이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제 터보 시장도 거품이 확 빠지겠지요?

터보 구성 자체가 사제 터보 구성보다 퀄리티가 좋습니다

사제 터보 시장은 고성능 아니면 맥을 못 출 것 같습니다

1.4 직분사터보 엔진 스펙

최대 140마력 (4900rpm)

플랫 토크 20.5kg/m (1850rpm ~ 4900rpm)

175g 미만의 co2 배출량 (라프 오토적용시 13.6km/L 이상 수준 - 미션 개선으로 14km/L 이상 상향됨)

200바의 직분사 압력 (유로 5 기준)

제로백 9.7초

입력 토크 기준이 상향된 2세대 미션 적용

예상 가격

1.6 엔진보다 50~60만원 비쌈, 1.8 엔진보다 30만원 정도 비쌀 것으로 예정됩니다 (글로벌 가격)

2.0 디젤보다는 저렴합니다

1.4 직분사 엔진은 1.8 엔진을 대체합니다

특징

1.4 직분사 터보 엔진은실용 터보로 터보 랙이 없어레스폰스가 상당히 빠릅니다

저rpm에서부터 2000cc 엔진의 최대 토크를 상회하는 출력 보여줍니다

스몰 라프디라고 할 수 있는 광역화된 플랫 토크 특성으로 운전하는 재미와 연비 등 2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수냉식 터보로써 내구성이 뛰어나서 관리하기 수월하고최대 24만rpm의 회전수를 갖습니다 (후열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

2011년 이후 라프의 주력 엔진입니다

양산 정보

2011년 이후 대우 공장에서도직분사 터보엔진 양산 시작합니다

수입하는게 아니라 정식으로 국내 도입됩니다

현재 1.6 엔진에는 GDI 모듈을 이식하고 있습니다

1.4 터보 엔진은 GDI + 터보 구성입니다

1.8과 동일하게 SX부터 선택 가능하거나, 혹은 CDX부터 도입될 수 있습니다

참고 #1

저배기량에서는 오펠에서 개량한 에코텍 2부터 GM의 글로벌 엔진 라인업으로통합되어있습니다

GM에는 2007년부터 2400cc 이상엔진에 GD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터보는 2004년부터 적용했습니다

GDI 및 터보를 기존 엔진에 적용하는 것은 이미 완료되어 있으나 생산 라인 및 인허가를 받는데 시간이 걸릴 겁니다

현재 1.6 - 1.8 - 2.0 엔진에서 1.6 GDI - 1.4 터보 - 2.0 디젤로라프 엔진 라인업이 변경될가능성이 있습니다

1.6 GDI가 출시된다

라프에 기본 채용되는 엔진이 아반떼 MD에 맞춰 GDI로 변화합니다

사실 GDI는 3년전부터 사용을 하고 있는데 저가 엔진들에 GDI를 적용하는 것에망설이는 것 같습니다

아반떼 MD가 나오면서 GDI 적용을 시작할겁니다

고연비, 고성능 엔진은 아니고 저가 라인업에 구성되는 단출한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GM의 내구성 세팅으로 봤을 때 최대 10마력 향상, 0.3~0.5kg/m 토크 향상, 1km/L의 연비 향상이 기대됩니다

약 124마력, 최대 토크는 15.8~16.2kg/m 사이,연비는 14km/L 를 초과하는 수준의 연비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 무게가 있어서 CO2 배출량은 170g 미만을 내기는 꽤어려울거라 생각합니다

GM은 차량 무게를 낮추는것보다 연비를 높히기 위해 미션을 개량하고 5%의 연비 향상을 얻었는데연비는 기대하지 마세요

1.6 터보는 GDI를 적용하기 전까지 늦게 나오거나라프 엔진으로는출시 예정 없어 보입니다

2012년에 나올 토스카 후속에서직분사 터보엔진 구성으로선보일 것 같습니다

지금 GM이 사용하는 1.6 터보 엔진은 직분사도 아니고 연비도 12km/L 정도에 불과합니다

2200cc를 대체하는성능 수준입니다

직분사를 적용하면 2000CC 수준의 연비인 12km/L 중반대까지는 개선되겠지요

1.6 터보 엔진은 CO2 배출량이 높기 때문에 직분사 적용 후 출시됩니다

CO2 배출량을 많이 개선해도 200g 미만이기술적인 한계로 보입니다 (현재는 220g 미만입니다)

다만 2012년 이후라면 가솔린용 1.6 직분사 터보 엔진은 출시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얘기할 CNG 터보 엔진 때문입니다

참고 #2

에코텍 3 엔진이 3000rpm까지 최대 토크의 90%까지를 끌어내는 세팅이라 1.6에 GDI를 올린다고 극적인 성능 변화는 없을겁니다

라프의 경우 3000rpm에서 최대 토크의 90%를 냅니다

2.0 CDTi 디젤 엔진으로의 변화

현재 라프디의 VM 모토리 엔진은 현대가 구 투산/구 스포티지에 사용한 디젤 엔진과동일하다는 것 알고 계실겁니다

유로 5 규격 (1800바 피에조 인젝터) 의 디젤 엔진이 작년에 오펠에서 나왔고 2009년형부터 출시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디젤 엔진은 대우에서 양산을 시작하여 2011년에 윈스톰과 라프의 디젤 엔진이 바뀝니다

연비 위주의 엔진 구성으로 항간의 170마력설은최초로 사용하고 있는 오펠의 실차 세팅으로써 확인된 바 없습니다

참고할 것은 2400CC 미만 엔진들은 전부 오펠에서 개발하고 최초로 채용합니다

최대 160마력 (4000rpm)

최대 토크 38.8kg/m (1750rpm~3500rpm)

20% 저감된 CO2 배출량 (라프 오토 기준 150g 미만)

라프의 경우 오토 기준 17km/L를 상회하는 높아진 연비 (수동 연비 20Km/L 상회)

제로백 9초

입력 토크 기준이 상향된 2세대 미션 적용

새로운 디젤 엔진은 파워보다는 연비와 CO2 배출량에 따른 세금 경감으로 경제성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보입니다

연비는 증가하고 파워는 늘어났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인 차량으로 부곽될 듯 싶습니다

1.6 CNG 터보 엔진 등장

2012년 이후 영업용은 LPG, 개인용은 CNG로 갑니다

지금 시점에서 LPi 적용 차량구입하는 것은 어려운 결정입니다

CNG의 경우 2008년에 개발되었는데 친환경차 이미지로 인해 이런 유형이 엔진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국내 실정상 2012년 이후부터는 CNG가 적극 보급될 것 같아서 토스카 후속에 CNG용 엔진이 장착될 것 같습니다

2.0 및 2.2 엔진을 대체합니다

최대 150마력 (5400rpm),

21.5kg/m의플랫토크 (2200rpm ~ 5400rpm)

CNG 기준 11km/L의 연비 (가솔린 12km/L 수준)

145g 미만의 가솔린 비교시 상대적으로 낮은 CO2 배출량

국내에는 2012년 이후 출시 예정

앞으로 대우에서도 괜찮은 엔진들이 나올 예정입니다

전부 1.4, 1.6 에코텍 3 엔진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제조 라인이 깔려 있어서 국내에서제조되어출시 됩니다

엔진의 경우수입으로 들여오는게 아닙니다

다만 기대를 많이 했다면 실망도 클겁니다

1.4 터보 엔진은 1.8 엔진 대체용으로경쟁사의 1.6엔진 수준의 연비는구현되지 않습니다

CO2 배출량도 가장 떨어지죠

문제는 GM만 이런 엔진을 보유한게 아닙니다

현대는 1.6GDI 및 1.6 GDI 터보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르노 삼성은 르노에서 개발한가솔린, 디젤용 터보 엔진을 들여올 예정입니다

뉴 SM3에 들어가는 HR4를 기반으로 만든 가솔린 터보 엔진들이 3종류가 있더군요

엔진 및 미션이 바뀌는 소용돌이속에 라프 유저들만 바보 된게 아니라 동일 모델에서 뉴 SM3도 같은 길을 걷게 됩니다

2011년 이후 뉴 SM3도 이미 개발된 터보 엔진이 들어올 것 같습니다

뉴 SM3 유저들도 새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기아는 아반떼 MD에 맞춰 포르테 후속을 내 놓겠지요

라프의 경우 1.4 터보가 들어오면 게임 끝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언제 1.8 엔진은 그런 소리 안 들었나요?

1.4 터보 들어와도 2.0 CDTi 디젤은 연비 및 파워 자체가더 끝내주게 나옵니다

단지 가솔린 엔진들은 대세가 1.4 터보로맞춰지는 것 뿐이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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